본문 바로가기

제2외국어/영어

초보를 위한 구글로 영어공부하기(발음, 자연스러운 문장)

안녕하세요! 

 

오늘은 누구나 무료로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의외로 많은 분들이 잘 모르는 구글로 영어 공부하는 방법! 같이 알아볼까요?

 


1. 구글로 발음 공부하기

(급하신 분은 두 문단 넘어가세요!)

 

외국어를 공부할 때 발음이 참 중요합니다.

심지어 영어 발음은 한국인이 발음하기에 참 어렵습니다.

 

발음과 관련해서 저도 에피소드가 하나 있는데요,

교환학생으로 미국에 갔을 때, 학교 점심시간에 식당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었어요.

그때 포크가 없길래, "Where is a fork?"라고 물어봤는데 모두들 다 웃었어요.

fork 발음을 잘못했는지 다들 제가 fuck라고 욕을 하는 줄 알았다고 했습니다.

웃지 못할 헤프닝이었죠 당시의 저에게는 ㅎㅎ

그만큼 발음이 중요하니 처음부터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음을 알아볼 때 다음사전, 네이버 사전 등등 많지만 제일 좋은 것은 구글인 것 같아요!

그 이유는 미국식/영국식 발음을 선택할수도 있고, 심지어 발음 속도도 제가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우선 구글로 들어갑니다.

 

구글에서 발음이 궁금한 단어를 검색하는데, 검색하실 때

<모르는 단어 pronunciation>으로 검색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pneumonia pronunciation> 이렇게 검색하는 거죠.

 

그럼 아래와 같이 검색 결과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미국식 발음과 영국식 발음도 선택하시고, 속도도 선택하시면 됩니다.

특히나 단어를 발음할 때 강세를 주어야 하는 부분은 굵게 표시되어 한눈에 보실 수도 있으니,

이렇게 단어 발음 공부를 미리 하시기 바랄게요! 

 

 


2. 실제 원어민이 사용하는 자연스러운 문장인지 확인해보는 방법

 

내가 들었거나 보았던 혹은 사용하려고 하는 문장이 자연스러운지 확인할 때 구글에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이 100% 문법에 맞거나 100% 정확한 자료는 아닐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 결과를 통해 사용빈도를 알 수 있으니 잘 활용하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두 문장이 있는데 어떤 것이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All I want to christmas is you" vs.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이럴 때 구글에 큰따옴표를 사용해서 해당 문장을 검색합니다. (검색 방법: "모르는 문장")

먼저 첫 번째 문장을 검색해봅니다. 

 

All I want to christmas is you. 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겨우 10만 개의 결과만 나옵니다

하지만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를 검색하면 1300만 개의 결과가 나옵니다.

 

결과 수의 차이가 엄청나죠? 이렇게 자연스러운 문장을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볼까요?

 

"it is against her will"이라는 문장이 잘 맞는지 확인해보고 싶습니다.

이럴 때 구글 검색을 진행해 봅니다.

 

하지만 이 문장의 검색 결과는 겨우 11만 개에 불과합니다.

주어(It)나 소유격(her) 혹은 시제(is) 같은 것들이 검색할 때 특정되어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실제로 우리가 검색한 문장과 똑같은 문장을 사용한 페이지들만 검색이 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럴 때는 과감하게 이런 단어들을 지워버리고 검색하거나

혹은 *을 대신 넣어 검색을 합니다. (*은 공란으로 검색되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65억 개의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실제로 영어 공부하면서 내가 사용하는 이 문장이 맞는 것인지 확인받고 싶은데,

그럴 때마다 물어볼 원어민 선생님이 없을 때 많이 곤란하죠?

 

이럴 때 구글에 위와 같은 검색 방법을 사용해서 확인해보면

능동적으로 검색도 하고 검색 결과를 확인해보기 때문에 영어 실력은 더 일취월장할 수 있을 거예요!

 


오늘은 이렇게 구글을 통해 무료로 영어 공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외국어 공부를 할 때는 특히나 직접 찾아서 하고, 또 능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해요.

암기과목처럼 그저 암기한다고, 누군가 찾아준다고 하면 그건 외국어 공부가 아니라 주입식 공부겠죠?

 

조금 힘들지만 처음에 이렇게 직접 검색하고 발음도 따라 하면서 영어 공부를 하면

나중에는 오히려 더 쉽게 영어공부를 하실 수 있을 거예요!

 

모두들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