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2외국어/영어

영어 문장 해석 방법 - 배웠던 문장의 형식을 써먹어보아요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영어 소비 방법은 읽기가 아닐까? 물론 드라마나 영화를 즐긴다면 듣기가 1순위겠지만. 실제로 우리가 살아갈 때는 영어 책을 보거나 영어 기사를 보거나 영어 보고서를 보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10년 넘게 공부를 해왔지만, 영어의 긴 문장을 보면 속이 울렁거린다. 어떻게 시작할지 버겁다. 이럴 때 우리가 배웠던 간단한 문장의 5형식을 활용해 보자.

 


 

1. 우리나라의 문장 형식

 

우리나라의 문장은 조사인 은, 는, 이, 가와 같은 것으로 해석이 충분히 가능하다. 즉 순서보다는 조사가 중요한 것이다.

 

예를 들어보자.

 

나는 학교에 간다. 

나는은 주어

학교에는 목적어

간다는 동사

 

는, 에, 다가 있기 때문에 순서가 어떻게 뒤바뀌어도 의미가 통한다.

 

학교에 간다 나는. 학교에 나는 간다. 간다 나는 학교에. 간다 학교에 나는. 

이 모든 문장의 의미는 같다. 

 

하지만 영어는 어떨까?

 

2. 영어의 문장 형식

 

I hate you. 

 

자 영어를 우리나라 말처럼 순서를 바꾸어볼까?

 

I hate you. Hate you me(I). You hate me. You me(I) hate.

전혀 무슨 말인지 모르겠을 것이다. 너와 나를 싫어한다는 것인지, 네가 나를 싫어한다는 것인지, 우리가 싫어한다는 것인지. 첫 문장이었던 내가 너를 싫어한다와는 의미가 완전히 달라진다.

 

왜냐하면 영어는 조사보다 순서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형식을 배우는 것이다.

 

3. 문장의 형식 적용 방법

 

1형식 : 주어.+ 동사

2형식 : 주어 + 동사 + (주격)보어

3형식 : 주어 + 동사 + 목적어

4형식 :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5형식 : 주어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자, 이 5형식 외로 문장에서 무언가가 더 많이 붙는다면 무조건 괄호를 쳐서 없애버리자.

 

아래는 코리아헤럴드 영어기사를 가지고 온 것이다.

 

주어 Kakao’s navigation app Kakao Navi, (쓸데없는 것들 the No. 2 player in the industry,)  동사 is providing 목적어 voice alert function (when entering school zones.)

 

이 문장은 3형식이다. 주어 카카오 네비게이션 어플 카카오 네비는 동사 제공하고 이다 목적어 음성 경고 기능을. 이 문장을 조합만 하면 된다. 그리고 지웠던 부분을 그냥 사이사이에 넣어주면 된다.

 


이렇게 우리가 그동안 배웠던 영어 5형식의 문장을 실제로 독해에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 방법을 많이 연습해서 내 것으로 만들고, 영어 독해 실력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Summary>

1. 문장의 5형식을 익힌다.

2. 문장의 형식에 해당하는 것을 문장에서 찾는다. 주어, 동사, 목적어 위주로.

3. 그 외 필요 없는 수식 부분은 괄호를 친 후, 괄호에 해당하는 부분은 바로 앞의 것을 수식하는 것으로 해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