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퇴사준비/투자 공부

[행꿈사 강의 후기] 빌리언 공매온라인반 내돈내산(비추)

<행꿈사>의 빌리언님 공매온라인반 선택한 이유

 

경매를 하다 보니 공매를 배우고 싶어서 공매 인터넷 강의를 신청하였다

 

행꿈사라는 경매 전문 채널이 있는데, 그 채널의 <빌리언>이라는 분이 임차인/채무자와 협상(?)을 그렇게 잘하는 것이다

https://youtu.be/UfLLS204HRg?si=NCk2Q7vcw-IeGwkp

 

 

그래서 너무 재미있게 보고 있었고 <빌리언>이라는 분을 눈여겨보고 있었는데, 마침 <빌리언>님이 공매 온라인반을

진행하고 있다고 하여서 신청하게 되었다.

 

사실 그전에 나는 원래 <행크>에서 여러 개의 강의를 내돈내산으로 들었었다. <행크>에서는 파이팅팔콘님이 공매강의를 진행하신다. 파이팅팔콘님 수업은 경매실전반으로 들었는데, 큰 단점은 없었지만, 행꿈사의 <빌리언>님의 강의 스타일도 궁금하기도 했고, 명도를 잘하시기도 했고, 파이팅팔콘님의 수업료보다 저렴했기에 이번에는 행꿈사를 선택했다.

 

결론적으로 내가 들었던 강의 중에 제일 최악이었다.

 

행꿈사 공매온라인반 강의목록

 


 

커리큘럼

 

 

 

공매온라인반은 4주 차로 진행된다.

 

 

 

각 주차별로 위와 같이 체계적으로 무엇을 배울 지도 정해져 있었다.

 


단점, 아쉬웠던 점

 

 

실제 <빌리언>님의 강의는 

 

1. 커리큘럼은 왜 만들었는지 모르겠는 강의

커리큘럼대로 진행되지 않는다. 교재도 있지만 교재 순서대로 강의가 진행되지 않는다. 나는 처음에 그 주에 배울 만한 것을 책으로 보고 이걸 배우겠구나 했는데, 전혀 아니었다. 오늘 뭘 가르치는지 알지 못하니까 정말 잘 들어야 강의를 따라갈 수 있다. 그런데... 강의를 잘 듣기가 어렵다... 그 이유는.  (아래 2번)

 

 

2. 상호작용 없이 혼자 계속 얘기하는 듯한 강의

스크린샷 화면에도 보이겠지만, <빌리언>님은 수강생들을 보지 않고 계속 본인의 화면만 아래로 내려다보면서, 그냥 쉴 새 없이 얘기하신다. <빌리언>님의 유튜브 영상을 보면 눈치챘겠지만, 원래 <빌리언>님 자체가 차분하다. 그런데 강의에서까지 혼자 너무 차분하게 얘기하니까 뭘 강조하고 싶은 건지 핵심을 전혀 알 수가 없다. 

그러다 보니 강의 자체가 재미가 없다. 물론 재미로 강의를 듣는 건 아니지만, 배우는 초보의 입장에서 조금이라도 더 재미있고 쉽게 알려주면 강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게 되는 건 사실이다.

 

 

장점, 좋았던 점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점을 찾자면,

 

실제 사례를 많이 다뤄준다.

실제로 강의에서 이론보다는 실제 사례를 다루려고 많이 노력하신다. 계속해서 사건번호를 검색하여, 실제 진행되고 있거나 진행되었던 사건을 화면에 띄우면서, 이런 것은 어떻게 접근하면 좋은지, 이런 것은 이러이러하게 진행되어 이러이러하게 결과가 나왔다고 말해준다. 사실 이론을 안다면 실제 사례를 많이 접하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하긴 한다. 이론을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 더 풍부한 실제 사례를 듣고 싶다면 <빌리언>님의 강의를 들어보는 것도....... 아마도 추천....?

 


 

결론

솔직히 나에겐 남는 것 하나 없는 강의였다. 돈이 아까워서 억지로 들었고, 뭘 배웠는지 지금까지도 잘 모르겠다. 공매는 그냥 내가 책 하나 읽어보면서 따로 공부하는 게 나을 것 같다. <빌리언>님은 명도는 잘 하지만, 강의실력은 글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