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로 생활비 벌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저는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서 생활용품부터 맛집까지 협찬을 받아본 경험이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생각보다 도움이 많이 되는 블로그 부업. 시작하기 쉽게 도움되는 글을 아래 적어보았습니다.
목차 1. 카테고리 정하기 2. 글 쓰는 방법 3. 글 쓸 때 주의할 점 4. 블로그 레드오션인가? 5. 직접 경험한 잘 당첨되는 체험단 사이트 3개 소개 |
1. 카테고리 정하기
블로그는 검색을 통해서 사람들이 들어오기 때문에 유튜브처럼 섬네일이나 영상에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내가 글을 잘, 많이 쓸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화장품에 관심이 있다면 뷰티, 여행을 좋아한다면 국내여행, 먹는 것을 좋아한다면 맛집.
주제를 모르겠다하면 먹는 것, 즉 맛집을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모두 하루에 세 끼를 먹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나는 맛집을 하고 싶지 않고, 영어나 스페인어에 관심이 있는데요? 아니면 식물에 관심이 있는데요? 제가 체험단을 받을 수 있을까요? 당연히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꾸준히 포스팅을 하고 조회수 및 방문자수가 꾸준히 유지된다면 체험단에 당첨이 됩니다.
2. 글 쓰는 방법
근데 글 쓰기 전에는 한번 글을 읽는 입장이 되어서 생각해 봅니다. 어떤 정보가 궁금할 때 블로그에 검색을 하는지. 예를 들어 오늘 한강에서 달리기 동호회 모임 후에 회식을 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면 어떤 정보가 궁금할까요?
한강 회식 장소, 메뉴, 대략적인 예산 그리고 영업 시간, 주차 이런 정보들이 궁금할 겁니다. 그러면 이제 내가 블로그를 쓰는 입장에서 이런 정보들을 빠짐없이 다 쓰시면 되는 겁니다.
아래는 네이버에서 한강 맛집이라고 검색했을 때 제일 상단에 나오는 블로그를 캡쳐한 것입니다.
이 블로그 포스팅 역시 몇시에 영업을 하는지, 주차는 가능한 것인지, 예약이 되는지 등등 다른 사람들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적어두었습니다.
이 외에도 메뉴 가격, 음식 사진, 레스토랑의 분위기가 담겨 있는 사진 등등 여러가지 정보를 담아서 글을 작성하면 정보를 찾으러 온 사람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내 블로그에 머물러 있는 체류시간, 즉 내 블로그 포스팅을 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네이버나 티스토리, 다음 에서는 이 글을 좋은 글이라고 판단을 하여 상위 노출을 시켜줍니다.
그러므로 글을 하나 쓸 때 정성스럽게 쓴다고 생각하고 열심히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글이 너무 길어지면 또 바로 정보를 찾지 못해서 오히려 블로그에서 이탈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글자수에 너무 집착하지 마시고, 너무 쓸데없는 잡담을 넣기보다는 정말 필요한 정보만 넣는 거를 추천드립니다.
3. 글 쓸 때 주의할 점
3-1) 제목쓰기
포스팅 제목은 웬만하면 한 줄 이내로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검색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검색하는 입장에서 제목이 너무 길면 안누르고 싶은 심리가 생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제목은 딱 핵심 키워드로 적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최고로 좋아하는 맛집, OO 레스토랑> 보다는 <한강 맛집 추천, OO 레스토랑> 이런식으로 한강 맛집, 맛집 추천이라는 키워드가 들어가도록 쓰는 것이 좋습니다.
3-2) 일기는 쓰지 마세요
그리고 단순히 일기 쓰는 것은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누구도 나의 생활은 궁금해하지 않습니다. 정보가 궁금해서 찾아온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3-3) 상위 노출 되는 다른 블로그 포스팅을 참고하라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가 글을 쓸 때 블로그에 먼저 검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서, 한강 맛집에 대한 글을 쓴다고 했을 때 먼저 검색 포털에 한강 맛집을 검색해 보는 거죠. 내가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된다는 거는 그만큼 글을 잘 썼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니까 그런 글을 잘 쓴 사람들은 어떤 서식으로 글을 쓰는지 한 번씩 파악을 해보고, 나도 그 형식에 맞춰서 글을 써 보는 겁니다.
그렇게 1일 1 포스팅을 한 2주 정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처음에는 1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익숙해지면 포맷이 생기기 때문에 30분도 안걸립니다.
4. 블로그 이미 늦은 거 아닌가요?
최근 AI가 발명되면서 블로그에 오히려 AI가 작성한 영혼 없는 글이 많이 작성되고 있습니다. 오히려 나의 경험을 담은 글을 작성하면 사람들이 더 보러 올 수 있습니다.
심지어 레드오션이라고 하더라도, 그만큼 수요가 많다는 뜻이 되는 것입니다.
5. 체험단 신청방법
만일 일 방문자가 50명 이상이 된다, 그러면 체험단 신청하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직접 체험단을 신청하는 겁니다. 인플루언서가 된다면 업체에서 먼저 메일이나 댓글을 통해 체험을 제안하겠지만, 처음에는 우리가 직접 사이트에 가서 체험단을 신청해야 합니다.
여기서 제가 네이버 블로그 운영하면서 당첨이 잘 되었던 사이트 3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강남맛집 <링크를 누르면 바로 이동합니다>
https://xn--939au0g4vj8sq.net/
강남맛집 체험단
체험단·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역시! '강남맛집 체험단' 디지털,신기술,빅데이터로 더욱 정확하고 체계적인 관리,분석시스템.1:1맞춤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xn--939au0g4vj8sq.net
2) 리뷰노트 <링크를 누르면 바로 이동합니다>
리뷰노트 - 대한민국 최초 무료체험단
광고주 체험단 모두가 만족하는 블로그 체험단 사이트 '리뷰노트' 제품, 맛집 등 매일 새롭고 다양한 캠페인과 다양한 서비스가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www.reviewnote.co.kr
3) 디너의 여왕 <링크를 누르면 바로 이동합니다>
디너의여왕 - 푸드 분야 국내 1위 마케팅 플랫폼
'먹거리로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다' 디너의여왕 공식 사이트. 맛집 무료 체험, 빅데이터 맛집 랭킹 제공
dinnerqueen.net
강남맛집을 예로 들어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지역을 눌러서 내가 사는 지역 혹은 내 회사 근처에 지역을 선택 후 신청하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해당 식당에서 <3만원 짜리 식사권을 제공합니다.>라고 쓰여있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식당을 검색해본 후, 해당 식당의 메뉴 가격이 보통 얼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일 해당 식당에서 파는 메뉴가 기본 4만원 이상이다 하면 무조건 1만원은 제가 추가 지불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단가를 잘 보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말씀드려도 하지 않는 분이 대다수입니다. 저는 서울이 아닌 지방에서부터 시작했고, 강아지 블로그로 시작했는데도 화장품부터 주방용품까지 협찬도 받아보고 맛집도 다녀보았습니다.
제 네이버 블로그는 너무 상업형 블로그이고, 이제는 체험단을 진행하고 있지 않아서 소개해드리지는 않겠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생활비를 벌 수 있는 좋은 부업이니만큼 많은 분들이 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공유하게되었습니다.
'퇴사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당투자 목표세우기 (0) | 2025.02.09 |
---|---|
내가 고정지출 줄이는 방법(대출이자, OTT, 경조사) (17) | 2024.09.25 |
2407 가계부 결산 (11) | 2024.09.04 |
[가계부] 2401 맞벌이 2인가족(ft. 반려견, 각자관리) (1) | 2024.02.01 |
나의 주식투자 철학 V1.0 (0) | 2024.0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