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퇴사준비/블로그

네이버 애드포스트 승인과정, 현재까지의 수익 공개

안녕하세요!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도 운영하고 있어요. 블로그 운영에는 돈이 드는 게 아니니까 두 개 다 해보는 게 좋다고 판단하였고, 두 가지 다 하고 있어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IT나 투잡, 외국어 등 자기계발 관련된 것으로 운영하고 있고, 네이버 블로그는 일상용으로 운영하고 있어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한국에서는 아직까지 네이버를 통해 검색을 하는 사람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체험단용이나 마케팅용으로 후에도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였어요.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당연히 기본적으로 붙는 것이고요. 

 

그러면 제가 네이버 애드포스트 승인된 과정과 현재까지의 수익을 공개하도록 할게요.

 


1. 나의 네이버 애드포스트 1차 도전기

 

저는 네이버 블로그는 진작에 만들어놨었고, 예전에도 한두개 작성해본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하지 않았죠. 그런데 최근에 돈을 벌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중 가장 쉬운 것이 블로그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2021년 1월 27일 본격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2021년 1월 27일 포스팅 한개를 올리고 또 안 올립니다. 그러고는 2021년 3월 2일부터는 정말 꾸준히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초반에는 2,3일에 한 번씩 작성하였지만 불붙은 후에는 1일 1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방문자 수가 턱없이 부족했지만, 그래도 왠지 조금씩 느는 것 같아 자신감이 붙었고, 네이버 애드포스트 같은 것은 최대한 빨리 신청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하여 4월 초에 네이버 애드포스트 승인 신청을 합니다.

 

하지만... 4월 5일에 네이버로부터 메일이 옵니다.

 

바로 보류 되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사유는 위에 적힌데로 방문자 또는 페이지뷰 수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방문자 수는 부족할 수도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페이지뷰수는 아직까지 무엇을 말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게시글을 말하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4월 1일 기준으로 제 블로그에는 18개의 글밖에 올라오지 않았었거든요.

 

사유의 내용에 보면 다음달에 다시 검수를 신청해달라는 말이 있어서 한 달을 꾹 참았습니다.

 

2. 나의 네이버 애드포스트 2차 도전 그리고 승인.

 

저는 그렇게 4월초에 보류를 받고 아예 비승인이 아니라 보류라는 것에 희망을 느껴 더욱더 열심히 블로그를 하였습니다. 저는 4월 한달동안 29개의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보류된 5일 이후 포스팅 개수입니다.) 정말 거의 1일 1포스팅을 했네요. 그리고는 5월 1일 바로 다시 애드포스트 승인 요청을 하였습니다.

 

네이버의 답변은 5월 3일에 도착합니다.

 

3. 네이버 애드포스트 승인 조건

 

자, 그러면 네이버 애드포스트 승인 조건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애드센스처럼 일정한 조건 이상이 되어야 승인이 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조건은 아래와 같아요.

 

1. 만 19세 이상의 네이버 사용자

2. 블로그 개설 90일 이상

3. 게시글 30개 이상

4. 평균 방문자 100명 이상

 

그럼 저는 어땠을까요?

 

1. 만 19세 이상의 네이버 사용자: 이미 훌쩍 넘어버림.

2. 블로그 개설 90일 이상: 웬만한 네이버 사용자라면 90일은 넘어있을 것이다. 새로 만든 아이디가 아닌 이상. 나도 그랬다.

3. 게시글 30개 이상: 1차 신청 시 18개의 게시글만 있었음, 2차 신청 시 거의 50개의 게시글이 있었음.

4. 평균 방문자 100명 이상: 4월 말에서야 방문자 100명 이상이 되었음.(4월 21일 이후로 방문자수 꾸준히 100 이상 유지 중이며 현재 포스팅 작성일인 5월 25일 기준으로 200은 아직 달성하지 못함)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승인 조건을 알려진대로 정확히 지켜지는 것 같았다.

 

4. 그렇다면 수익은?

 

그렇다면 내 수익은 어땠을까?

 

현재 나의 블로그는 방문자수 150~200 사이를 왔다 갔다 하며 200은 찍어본 적이 없다. 포스팅은 가능하면 1일 1포스팅 하나 5월 중순에는 블테기가 오면서 5일 정도 쉬기도 하였다. 하지만 그 외에는 거의 1일 1포스팅을 지키고 있다. 다만 5월부터 조금씩 체험단이 당첨되기 시작하면서 가장 최근의 기간에는 거의 광고글만 작성하고 있다.

나의 현재 잔액은 7,300원이다. 즉 5월 3일부터 5월 25일까지 약 22일 동안 7,300원의 수익이 발생했다. 나는 이것이 적은 건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다. 다만 7,300원이면 그래도 방문자수 작은 것치곤 괜찮지 않나 싶다. 블로그를 하면 생각보다 시간을 꽤나 많이 쓰게 되는데 네이버 애드포스트가 워낙 짜게 준다는 소문을 들어서인지 그래도 조금은 보상이 된다는 느낌이 들었다.(어쩌면 내 기대치가 진짜 낮았을지도 모른다.)

 

 

위의 차트가 나의 일별 수입 예정액이다. 제일 낮은 금액은 8원, 제일 높은 금액은 1,239원이었다. 

 

5. 결론

 

확실히 티스토리 블로그가 수익이 훨씬 낫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만큼 공을 들이지 않고 있는데도 네이버와 수익이 거의 비슷하다. 다만 네이버로는 체험단을 받고 있기 때문에 그 수익을 따진다면 네이버가 더 나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체험단은 한계가 있을 것 같고, 내 블로그를 너무 광고형 블로그로 키우고 싶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는 아직 모르겠다. 사실 난 티스토리 블로그가 더 좋다.

'퇴사준비 >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애드센스 계정 활성화  (0) 2021.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