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살아오면서 이미 수많은 금융 거래를 해왔습니다. 주거래 은행 뿐만 아니라 이벤트나 적금 이자 때문에 새로운 은행의 계좌를 만들 기도하고, 이벤트로 고정비를 줄여 준다는 얘기에 새로운 신용카드를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내가 무엇을 했는지 잊어 버리고, 결국 모르는 돈이나 포인트가 쌓여 가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금융 서비스 파인을 이용해서 휴면계좌와 신용카드 포인트까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 소비자 포털 파인
금융 감독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금융 소비자 포털 파인 이라고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 파인 이라고 검색하면 메인 화면에 뜨게 됩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 후 메인 화면에 뜨는 <잠자는내돈찾기>를 클릭 합니다
보다시피 제1금융권의 휴면계좌, 저축은행의 휴면계좌, 심지어 상호 금융권의 휴면계좌까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잠자고 있는 내 카드 포인트까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조회가능 서비스 목록>
1. 제1금융권 휴면계좌
2. 저축은행 휴면예금
3. 새마을금고 휴면예금, 휴면공제금
4. 휴면예금
5. 휴면성증권
6. 미수령주식
7. 실기주과실
8. 보험(생명보험, 손해보험)
9. 자동차보험 과납보험료
10. 카드포인트
11. 파산금융기관 미수령금
12. 미환급공과금
저는 오늘 제1금융권 휴면계좌와 카드포인트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1금융권 휴면계좌 확인하기
우선 <휴면예금,휴면보험금 통합조회>를 클릭해서 제1금융권의 휴면계좌를 찾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개인 이름과 주민등록 번호를 입력 >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 > 금융 인증서 또는 공동 인증서
이렇게 한눈에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미 이전에 한번 확인을 한 후 모든 휴면계좌를 해지 하였기 때문에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참고로 해당 정보는 휴면계좌를 확인 하는 것이지 내가 가지고 있는, 그러니까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계좌를 확인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2) 카드포인트 확인하기
또 다른 유용한 것은 카드 포인트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계좌 입금/기부> 박스를 클릭 합니다. 그러면 여신금융협회 홈페이지로 이동 하게 됩니다. 회원 가입을 할 필요는 없고 비회원 조회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인증서를 활용하여 비회원 로그인을 합니다
비회원 로그인을 하면 나의 카드 포인트를 조회 하는 것에 대한 위임장이 나타납니다. 부담 없이 위임 동의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 사진에 나와있는 카드 회사들(롯데카드, BC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국민카드, 농협카드, 시티카드, 우리카드, 우체국카드)의 카드 포인트를 조회 할 수 있게 됩니다. 위 목록에 없는 카드회사는 따로 확인 하셔야 합니다.
하단 <카드포인트 통합조회>를 클릭
예전에 한번 확인 하긴 했지만 그 후에 또 저에게도 이렇게 카드 포인트가 쌓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포인트 확인의 그치지 않고 해당 포인트를 현금 입금하기로 합니다. 조회 화면에서 바로 입금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카드 포인트가 되는 것은 아니고 그중에 몇 몇 개만 되는 것이 확인 됩니다. 저의 경우 신한카드의 마이신한포인트 와 BC카드의 TOP 포인트가 현금 입금 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두 개다 전부입금으로 눌러 줍니다
포인트 계좌 입금 신청을 클릭 합니다.
서비스 이용시 유의사항을 확인 후, 입금할 계좌 은행과 통장 번호를 입력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계좌 입금 신청 결과 창이 뜨고 그 즉시 제가 선택한 통장으로 포인트가 입금 되었습니다. 단 몇 초도 걸리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10,000원 정도 추가 현금이 생겼습니다.
귀찮지만 한번 이렇게 하게 되면 아마 그동안 여러분이 잊고 있었던 통장의 잔돈 카드 포인트를 통해 꽁돈을 얻은 기분이 들 수가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또 좋은 정보 갖고 오도록 하겠습니다